본문 바로가기
맨큐의 경제학

제4장 시장의 수요와 공급(2)

by 우주토마토 2022. 10. 3.
반응형

2022.10.03 - [맨큐의 경제학] - 제4장 시장의 수요와 공급(1)

 

제4장 시장의 수요와 공급(1)

2022.10.02 - [맨큐의 경제학] - 제3장 상호 의존 관계와 교역이득(3)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 단어는 경제학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단어이다. 수요와 공급은 시장경제 체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기

space-tomatoes.tistory.com

 

제 시장의 다른 한 측면을 구성하는 판매자의 형태에 대해 살펴보자. 수요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이스크림 시장을 대상으로 공급량의 결정 변수들을 알아보자.

 

공급곡선 :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

어느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량은 판매자가 팔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을 말한다. 공급량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가격이 가장 중요한 변수다. 아이스크림 가격이 높으면 아이스크림 판매 수익이 높아지므로 아이스크림 판매자는 공급량을 늘리려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근무 시간을 연장하고, 아이스크림 기계를 더 구입하며, 종업원도 새로 채용할 것이다. 반대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낮으면 사업의 채산성이 낮아지므로 아이스크림 생산량을 줄일 것이다. 가격이 어느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아예 폐업하고 아이스크림 생산을 중단할 수도 있다. 어느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 사이에 이러한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즉 공급의 법칙이란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이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공급량이 증가하는 관계를 보여주는 표를 공급표라고 한다. 공급표는 공급자가 공급하고자 하는 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외에 다른 변수들이 불변인 상태에서,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준다. 그리고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을 공급곡선이라고 한다. 다른 변수들이 동일하다면 가격이 높을수록 공급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시장 공급과 개별 공급

시장 수요가 만든 소비자들의 개별 수요를 더한 것이었듯이 시장 공급도 모든 판매자의 개별 공급을 합한 것이다. 시장수요곡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개별 공급곡선을 수평으로 더해서 시장 공급곡선을 구한다. 즉 어떤 가격에서 시장 전체의 공급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개별 공급곡선의 가로축에 나타난 공급량을 합하면 된다. 시장 공급곡선은 가격 이외에 공급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는 고정되었다고 가정하고, 어떤 재화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그 재화의 시장 공급량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준다. 

 

공급곡선의 이동

시장 공급곡선은 다른 요소들이 불변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에 이들 다른 요소 중 하나만 변하더라도 공급곡선이 이동한다. 설탕 가격이 하락한다면 아이스크림 공급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설탕은 아이스크림 생산에 투입되는 하나의 요소기 때문에 설탕 가격이 내리면 아이스크림 생산의 채산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아이스크림의 공급량이 늘어난다. 이 같은 임의의 가격에서 공급량이 증가하므로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재화의 가격 이외의 다른 변수 중에 어느 것이라도 변하면 공급곡선은 이동한다. 설탕 가격의 하락과 같이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반대로 각 가격에서 공급량을 감소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공급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는 매우 많으며, 요소 가격, 기술, 미래에 대한 기대, 판매자의 수와 같은 변수들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려면 크림, 설탕, 첨가제, 아이스크림 기계, 매장, 종업원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이들 요소 가격이 상승하면 아이스크림 사업의 채산성이 낮아져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는 생산량을 줄일 것이다. 요소 가격이 너무 높아지면 아이스크림 제조업체가 생산을 중단할 수도 있다. 따라서 어느 재화의 공급량은 그 재화의 생산에 투입되는 요소 가격과 반대 방향으로 변한다. 아이스크림 생산기술은 공급량을 결정하는 또 하나의 변수다. 예를 들어 자동화된 아이스크림 제조기가 발명되면 아이스크림 생산에 투입되는 인력이 절감되어 비용이 낮아진다. 

오늘의 아이스크림 생산량은 미래에 대한 기대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예컨대 앞으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 공급자는 현재 생산량의 일부를 재고로 보관하고 공급량을 줄일 것이다. 시장 공급량은 앞에 언급된 개별 공급자들의 공급량을 변화시키는 변수에 더해서 시장에 존재하는 판매자의 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판매자가 아이스크림 사업을 그만둔다면 아이스크림의 시장 공급량은 줄어들 것이다. 

공급곡선은 공급자가 공급하고자 하는 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 중 가격 아닌 변수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이다. 가격 아닌 변수가 변한다면 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한다.

이제 수요와 공급을 결합하여 시장에서 재화의 거래량과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살펴볼 차례다.

 

균형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이 하나 있는데, 이 점을 균형이라고 한다. 두 곡선이 만나는 점의 가격을 균형가격이라고 하고, 거래량을 균형거래량이라고 한다. 사전에 보면 균형은 "여러 종류의 힘이 평형을 이루는 상태"라고 정의되어 있다. 시장균형도 바로 이러한 상태다. 균형가격에서는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이 가격에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살 수 있고 판매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팔 수 있으므로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만족스러운 상태다. 이러한 이유로 균형가격을 시장청산가격이라고도 한다.

소비자와 판매자의 행동을 통해 시장은 자연스럽게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향해 움직인다.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높다고 가정하면 판매자들은 팔고 싶어 하는 수량을 전부 팔 수 없다. 이 상황을 초과공급 혹은 공급과잉이라고 한다. 공급과잉이 발생하면 재고가 점점 쌓이고, 판매자들은 가격을 낮출 것이다. 낮아지는 가격은 다시 수요를 증가시키고 공급량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조정 과정은 가격이 균형가격 수준으로 내려갈 때까지 계속된다. 

반대로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낮다고 가정하면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적어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사고 싶어 하는 만큼 구매를 할 수 없다. 이 상황을 초과수요 혹은 물량 부족이라고 한다. 물량 부족이 되면 소비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 공급량에 비해 소비자들이 사려는 양이 많으므로 판매자들은 판매량이 줄 것을 염려하지 않고 가격을 올릴 수 있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수요량이 감소하고 공급량이 증가하여 결국 균형이 회복된다. 이것은 수요 공급 곡선상의 운동이다. 이렇게 다수의 소비자와 판매자의 행동은 최초 가격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상관없이 자동으로 시장가격이 균형가격을 향해 움직이도록 만든다. 그리고 일단 균형에 도달하면 모든 소비자와 판매자가 만족하므로 더 이상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이유가 없다. 얼마나 신속하게 균형이 달성되는지는 시장에 따라, 가격이 얼마나 신속히 움직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자유로운 시장에서는 대부분 가격이 궁극적으로 시장균형을 향해 움직이므로 물량 부족이나 공급과잉 상태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친다. 이같이 어느 재화의 가격이 그 재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도록 조정되는 현상을 수요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균형의 변화에 대한 3단계 분석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은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어떤 사건으로 수요곡선이나 공급곡선이 이동하면 시장균형도 변한다. 그 결과 새로운 가격과 새로운 균형거래량이 결정된다. 어떤 사건이 시장균형에 미치는 효과를 3단계에 걸쳐 분석하면 이렇다. 첫째, 어떤 사건으로 인해 수요곡선이 이동하는지, 공급곡선이 이동하는지, 아니면 두 곡선이 동시에 이동하는지 판정한다. 둘째, 그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지 아니면 왼쪽으로 이동하는지 판정한다. 셋쨰, 수요 공급곡선 그래프를 이용하여 수요 공급곡선의 이동이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예) 수요 변화에 따른 시장균형의 변화

어느 해 여름이 유난히 덥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아이스크림 시장에 미칠 영향을 3단계 접근법을 이용하여 분석해보자.

1. 이상고온 현상으로 아이스크림에 대한 사람들의 취향이 달라지므로 수요곡선이 이동한다. 더운 날씨 때문에 사람들이 더 많은 아이스크림을 사 먹으려 한다. 날씨가 아이스크림 생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공급곡선은 변하지 않는다.

2. 날씨가 더워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을 더 많이 소비하려 해서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모든 가격수준에서 아이스크림의 수요량이 증가한다. 

3. 최초 균형가격에서는 아이스크림에 대한 초과수요가 존재한다. 이 초과수요는 공급자가 가격을 올리도록 한다. 수요곡선의 이동으로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도 증가한다. 즉 더운 날씨 때문에 아이스크림 가격은 오르고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이다.

 

예) 공급 변화에 따른 시장균형의 변화

어느 해 여름에 태풍이 부는 바람에 사탕수수 농장들이 피해를 보아 설탕 가격이 상승했다고 가정해보고 분석해보자.

1. 아이스크림의 원료인 설탕 가격의 상승은 공급곡선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스크림 생산비의 상승은 공급자가 모든 가격수준에서 아이스크림의 공급량을 줄이도록 한다. 그러나 높아진 생산비는 소비자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아이스크림의 수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수요곡선은 변하지 않는다.

2. 각 가격에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이 공급할 수 있는 수량이 감소하므로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3. 최초 균형가격에서는 아이스크림에 대한 초과수요가 존재한다. 초과수요는 공급자가 가격을 올리게 한다. 설탕 가격의 상승으로 아이스크림 가격은 오르고 거래량은 감소하는 것이다.

 

예)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함께 이동하는 경우

어느 해 여름에 더운 날씨와 태풍이 한꺼번에 닥쳤다고 가정해보자. 이 두 사건의 결합 효과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동시에 이동한다. 더운 날씨 때문에 각 가격에서 소비자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아이스크림의 수량이 증가하므로 수요곡선이 이동한다. 동시에 설탕 가격의 상승으로 각 가격에서 생산 공급되는 아이스크림의 양이 변하므로 공급곡선이 이동한다.

2.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3.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중 어느 쪽이 더 많이 이동하는가에 따라 두 가지 결과가 가능하다. 두 경우 모두 균형가격은 상승한다.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감소하면 균형거래량이 증가한다. 공급이 감소하고 수요가 증가하면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따라서 더운 날씨와 태풍으로 아이스크림 가격은 분명히 상승하지만, 판매량이 어떻게 변할지는 분명하지 않다. 

 

요약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시장균형이 형성된다. 균형가격에서는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한다.
  • 시장경제에서는 가격이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을 인도하고, 이를 통해 희소자원을 배분하는 신호 역할을 한다. 경제에서 생산되는 모든 물건에 대해,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도록 만들어준다. 이 균형가격에 따라 소비자들은 구입량을 결정하고 공급자들은 생산량을 결정한다.

<간단한 퀴즈>

  • 토마토 가격이 오르면 피자 시장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그래프를 사용하여 분석하라.
  • 치킨과 맥주는 보완재다. 맥주 가격이 오르면 치킨의 공급, 수요, 공급량, 수요량, 균형가격은 각각 어떻게 변하는가?

2022.10.03 - [분류 전체보기] - 제5장 탄력성과 그 응용(1)

 

제5장 탄력성과 그 응용(1)

어떤 이유로 미국 내 휘발유 가격이 상승했다고 상상해보자. 중동에서 전쟁이 발발해서 석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거나, 중국의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세계 석유 수요가 늘었거나, 아니면 미국

space-tomato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