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맨큐의 경제학

제5장 탄력성과 그 응용(2)

by 우주토마토 2022. 10. 3.
반응형

공급의 결정 변수에 관해 설명할 때 어느 재화의 판매자는 그 재화의 가격이 높을수록 공급량을 늘린다는 것을 배웠다. 탄력성의 개념을 이용하여 공급에 관한 정성적인 분석 대신 정량적인 분석을 해보자.

 

공급의 가격탄력성과 그 결정변수

공급의 법칙에 따르면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은 증가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이 변할 때 공급량이 얼마나 변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어느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 변화에 민감하게 변하면 그 재화의 공급은 탄력적이라고 한다. 가격이 변할 때 공급량이 조금만 변화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공급자들이 생산량을 얼마나 신축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가에 따라 좌우된다. 예를 들어 해변에 인접한 택지는 추가 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급이 비탄력적이다. 반면에 책, 자동차, TV 등 공산품은 가격이 높아지면 공장 조업시간을 연장하여 생산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공급이 탄력적이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공급의 가격탄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는 분석 대상 기간이다. 대체로 단기보다는 장기의 공급이 탄력적이다. 단기적으로는 기업이 생산을 늘리거나 줄이기 위해 공장 규모를 변경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공급량이 가격 변화에 그리 민감하지 않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기업이 공장을 새로 건설하거나 기존의 공장을 폐쇄할 수 있고, 신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거나 기존의 기업이 퇴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공급량이 가격 변화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과 계산법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눈 수치다. 예를 들어 우유 가격이 1갤런당 2.85달러에서 3.15달러로 오를 때 낙농가들의 우유 공급량은 월평균 9,000갤런에서 1만 1,000갤런으로 증가한다고 하자. 중간 점 공식을 사용하면 가격 변화율은 10%이고, 공급량 변화율은 20%다. 따라서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2.0이다. 이 예에서 탄력성은 2로, 공급량 변화율이 가격 변화율의 2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모양의 공급곡선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가격 변화에 공급량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나타내므로, 가격탄력성은 공급곡선의 기울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탄력성이 0이고 공급이 완전 비탄력적인 극단적인 경우에는 공급곡선이 수직선이다. 공급량은 가격과 관계없이 일정하다. 탄력성이 커질수록 공급곡선은 점점 더 완만해지며, 가격 변화에 대한 공급량의 변화폭도 커진다. 공급이 완전 탄력적인 경우 탄력성이 무한대에 접근한다. 공급곡선이 수평선이고 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공급량은 매우 큰 폭으로 변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공급 곡선상의 위치에 따라 다른 경우가 있다. 공급량에 따라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다를 수 있다. 

 

수요, 공급, 탄력성에 관한 응용 사례 1

농업의 입장에서 볼 때 좋은 소식이 농부들에게는 나쁜 소식이 될 수 있을까? 여러분이 쌀을 재배하는 농부라고 가정해보자. 여러분의 소득은 쌀의 판매 수입에서 나오기 때문에 가능한 한 쌀을 경작하는 토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날씨와 토양 상태를 점검하고, 병충해가 있는지 확인하며, 최신 영농기술을 공부할 것이다. 쌀 수확이 늘어날수록 시장에 내다 팔 쌀의 양이 증가하고, 그 결과 소득과 생활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 날 농과대학 연구진이 토지 1000평당 생산량이 보통 종자보다 20% 많은 쌀 종자를 개발했다. 여러분이라면 이 소식을 듣고 어떻게 하겠는가? 새로운 종자를 써볼 것인가? 3단계 분석법을 통해 답을 알아볼 수 있다. 

  1. 수요곡선이 이동하는지, 공급곡선이 이동하는지, 아니면 둘 다 이동하는지 판정한다.
  2.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는지 판정한다.
  3. 수요 공급곡선 그래프를 이용하여 시장균형이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한다.

새로운 쌀 종자가 개발되면 공급곡선이 이동한다. 이 종자는 다른 종자에 비해 단위 토지당 생산량이 많기 때문에 농부들은 각 가격에서 더 많은 쌀을 공급하려 한다. 따라서 공급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한다. 그러나 새로운 종자가 개발된다 해도 각 가격에서는 소비자들이 희망하는 쌀의 구입량은 변하지 않으므로 수요곡선은 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새로운 종자 개발로 농부들은 더 잘살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첫 단계로 쌀 재배 농가들의 수입이 어떻게 될지 살펴보자. 

농부들의 수입은 쌀 가격에 쌀 판매량을 곱한 수치다. 새로운 종자의 개발로 두 가지 상반된 효과가 발생한다. 새로운 종자로 인해 공급량은 늘었지만, 쌀 가격은 전보다 낮아지는 것이다. 총수입의 증가 여부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달렸다. 실제로 쌀과 같은 기본적인 식료품에 대한 수요는 비탄력적인데, 그 이유는 이 제품들이 비싸지 않고 마땅한 대체재도 없기 때문이다. 수요곡선이 비탄력적이면 가격이 하락할 때 총수입은 감소한다. 따라서 새로운 품종의 개발로 인해 농부들의 쌀 판매 수입은 줄어든다. 새로운 품종의 개발로 농부들의 생활 수준이 오히려 전보다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새 품종을 채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답을 구하려면 경쟁시장의 작동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농부는 쌀 시장을 구성하는 극히 작은 부분이므로,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인다. 개별 농부들의 입장에서는 가격이 주어져 있으므로 새로운 종자를 채택하여 더 많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이익이다. 그러나 모든 농부가 생산을 늘리면 쌀 가격이 하락하여 결국 총수입이 감소하는 것이다. 이 예는 가상이지만, 실제로 지난 1세기에 걸쳐 미국 경제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0년 전만 해도 영농기술이 보잘것없어서 온 국민이 먹을 수 있는 식량을 생산하려면 대부분의 국민이 농사를 지어야 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영농기술이 발달하여 식량 생산량은 많이 늘었다. 이처럼 공급이 늘어나 곡물 가격이 하락하자 농가 수입이 감소했고, 그 결과 많은 농부가 영농을 포기했다. 곡물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얼핏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농업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어떤 농업정책 프로그램은 농부들에게 곡물 생산을 줄이도록 함으로써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정책들의 목표는 농산물의 공급량을 줄여서 가격 상승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곡물에 대한 수요는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농부들이 공급을 줄이면 곡물 판매 수입이 증가한다. 개별 농부들은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곡물을 갈아엎을 이유가 없다. 그러나 모든 농부가 곡물 생산을 줄이면 총수입은 증가한다.

영농기술이나 농업정책의 효과를 분석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농부들에게 득이 되는 일이 사회 전체의 입장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영농기술이 발달하면 농민들의 수가 감소하여 농민들에게는 나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곡물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좋은 일이다. 반면 농산물 생산을 억제하는 정책은 농산물 판매 수입을 증가시키지만, 소비자들은 피해를 본다.

 

수요, 공급, 탄력성에 관한 응용 사례 2

석유수출국기구가 고유가 유지에 실패한 원인은 무엇일까? 지난 수십 년 동안 세계 경제를 교란한 가장 중요한 사건들은 국제 원유시장에서 비롯되었다. 1970년대에 OPEC 회원국들은 원유 판매 수입을 늘리기 위해 세계 유가를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원유 공급량을 줄임으로써 가격 인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했다. 1973년에서 1974년 국제 원유 가격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할 때 50% 이상 올랐다. 그리고 몇 년 뒤 OPEC은 또 한 번 같은 시도를 했다. 1979년부터 1981년 석윳값은 대략 2배 상승했다. 그러나 OPEC은 고유가를 유지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1982년에서 1985년에 유가는 매년 10%씩 하락했다. 얼마 가지 않아 OPEC 회원국 사이에 불만과 혼란이 생겼다. 1986년에는 회원국의 공조 체제가 완전히 무너져 원유 가격은 45% 폭락했다. 1990년 유가는 1970년 수준으로 돌아갔고, 1990년대 내내 이 수준에 머물렀다. 21세기 첫 10년 동안 원유 가격은 다시 급등락을 반복했다. 그러나 가격 변동의 원인은 OPEC의 공급 제한이 아니라 세계 석유 수요의 변동에 있었다. 2000년대 초에는 중국 경제의 고속 성장 등에 따른 세계 석유 수요의 증가 때문에 석윳값이 급등했다. 그러나 2008년에서 2009년 기간에는 세계 경제의 침체로 석윳값이 하락했다가 이후 세계 경제가 회복되면서 다시 상승했다. 1970년대와 1980년대 OPEC의 이 경험은 수요와 공급이 단기와 장기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단기적으로 원유에 대한 수요와 공급은 비탄력적이다. 먼저 공급이 비탄력적인 것은 원유 매장량이 일정하고 원유 추출 능력이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소비자들이 구입 습관이 가격 변화에 따라 즉각적으로 변하지 않으므로 수요도 비탄력적이다. 예를 들어 휘발유를 많이 소비하는 대형차 운전자들은 인상된 값을 지불하고 휘발유를 넣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단기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은 비탄력적이다. 원유 공급이 감소하면 가격은 대폭 상승한다. 

그러나 장기에는 상황이 크게 달라진다. 장기적으로 높은 유가가 형성되면 OPEC 이외의 산유국들은 석유 탐사를 늘리고 원유 추출 시설도 신축할 것이다. 한편 소비자들은 높은 유가에 대응하여 엔진 효율이 높은 새 차로 교체한다. 따라서 장기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은 좀 더 탄력적이다. 장기적으로 공급곡선이 이동하면 가격 상승 폭은 훨씬 작다. OPEC이 장기적으로 높은 유가를 유지하는 데 실패한 원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OPEC 회원국이 원유 생산을 줄이면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회원국이 공급량을 줄이더라도 유가가 많이 올라 단기적으로는 원유 판매 수입이 증가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이 좀 더 탄력적이므로 공급이 같은 폭으로 감소하더라도 가격은 조금밖에 오르지 않는다. 따라서 OPEC 회원국이 다 같이 공급을 줄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실익이 별로 없다. 이제 OPEC 카르텔은 가격 인상이 단기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요약

  •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이 변할 때 공급량이 얼마나 변하는지 나타낸다. 이 탄력성은 분석 대상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 시장의 경우 단기에 비해 장기에 탄력성이 크다.
  •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공급량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눈 수치다. 탄력성이 1보다 작아서 가격 변화폭보다 공급량 변화폭이 적으면 공급이 비탄력적이라고 말한다. 탄력성이 1보다 커서 가격 변화폭보다 공급량의 변화폭이 크면 공급은 탄력적이라고 한다.
  • 수요 공급 모형은 다양한 시장의 분석에 적용될 수 있다. 

<간단한 퀴즈>

가뭄으로 곡물 생산이 절반으로 감소한다면 농부들에게 득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뭄이 들지 않았을 경우 농부들이 스스로 농작물을 갈아엎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2022.10.04 - [맨큐의 경제학] - 제6장 수요, 공급과 정부 정책

 

제6장 수요, 공급과 정부 정책

가격통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아이스크림 시장의 예를 다시 한번 살펴보자. 제4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부의 간섭이 없다면 아이스크림의 수요와 공급은 일치한다. 균형가격

space-tomatoes.tistory.com

 

반응형

댓글